알면 유익한정보

등반용어

이호은 2015. 8. 10. 15:54
728x90

 

♦ 등반용어 ♦


기어랙 (gear rack) : 암벽등반시 암벽 장비를 휴대할 수 있는 슬링으로 만든 어깨걸이.


너트(nut) : 바위의 갈라진 곳에 끼워 넣어 지지력을 얻는 암벽 장비. 크랙의 입구쪽이 좁아지거나 돌기가 있어야 지지력을 얻는다.


레이백 (lay back) : 바위 모서리나 크랙에서 두손으로 잡아 당기며 발은 밀어주고 올라가는 자세.


루트(route) : 등반시에 올라가는 루트는 등반을 시작하여 끝나는 지점까지이다.


루트 파인딩 (route finding) :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정하는 것 암벽빙벽등반에서 먼저 눈으로 홀드와 얼음 상태를 파악하여 기술 사용을 하기 위한 사전 행위.


리딩(leading) : 선등자가 되어 등반하는 것.


아이스바일(ice Beil) : 빙벽등반시 얼음에 찍고 올라가는 손도구.


보울더링(bouldering) : 작은 바위를 로프나 장비 사용없이 맨몸으로 오르는 행위.


빌레이 (belay) : "확보" 등반시 선등자 확보, 후등자 확보, 자기 확보 3가지가 있다.


스미어링 (smearing) : 발을 문질러 디딤. 주로 슬랩 등반에서 많이 이용된다.


스테밍 (stemming) : 넓은 침니나 코너의 바위면에 손과 발을 벌려 디디며 지지력을 얻어 올라가는 자세. 스텐스(stance) 암벽등반에서 비교적 큰 홀드, 두 손을 놓고 설 수 있는 발 디딤 자리를 말함.


슬랩 (slab) : 약 70도 이하의 완만한 경사로 이뤄진 반반한 바위.


아이스 피톤 (ice piton) : 빙벽등반 중에 확보물로 쓰이는 장비.


어프로치 (approach) : 가까이 접근한다. 교통 수단이 없어진 지점에서 등반지점까지의 거리.


에징(edging) : 바위면의 미세한 돌기(풋 홀드)를 암벽화 바닥의 가장자리로 디딤을 말한다. 주로 페이스등반에서 이용된다.


연장등반 : 계속 등반을 하여 목표한 루트를 오르내리며 연속으로 등반하는 것.


오버행(overhang) : 암벽의 경사가 90도(수직) 이상 되는 곳.


오포지션(opposition) : 손과 발을 밀고 당기는 자세를 취하여 지지력을 얻는 자세.


잼밍(jamming) : 바위의 갈라진 틈(크랙)에서 신체부 즉, 손과 발, 팔 등을 끼워 넣어서 뒤틀거나 힘을 가해서 지지력을 얻는 행위.


촉스톤(chockstone) : 바위의 갈라진 곳이나 바위와 바위의 사이에 끼어있는 돌.


침니(chimney) : 바위의 갈라진 틈이 넓어서 몸이 들어가서 등반할 수 있는 곳.


카라비너(carabiner) : 등반시 확보물과 볼트에 사용되며 로프를 통과시킬 수 있게 개폐구가 있는 금속고리


코스(course) : 루트, 길


크랙(crack) : 바위의 갈라진곳.


크럭스(crux) : 루트등반 중에 가장 힘들고 어려운 지점.


클라이머(climber) : 등반자.


클라이밍(climbing) : 암벽빙벽등반.


테라스(terace) : 등반중에 비교적 자유로이 바르게 설 수 있는 넓은 곳.


트래버스(traverse) : 등반 중 횡단하는 것.


펌핑 아웃 (pumping out) : 등반시 힘을 모두 사용해서 더 이상 힘을 쓸 수없는 상태.


페이스(face) : 80~90도 정도 되는 급경사의 바위.


프렌드(friends) : 암벽등반시 바위의 갈라진 틈에 끼워 넣어서 지지력을 얻는 암벽 장비. 크랙의 면이 돌기가 없고 매끄러워도 지지력을 얻는다.


프론트 포인팅 (front pointing) : 빙벽등반시 아이젠의 앞 포인트를 이용해서 얼음벽에 발로 차서 박히게 하여 올라가는 등반 자세.


프리 클라이밍 (free climbing) : "자유 등반". 등반시 장비와 확보물에 의지하지 않고 오르는 행위.


프릭션 (friction) : 암벽등반시 바위와 암벽화 사이에 일어나는 마찰력을 말한다.


피치 (pitch) : 전문 등반에서 피치는 한마디, 마디라고 생각하면 된다. 암벽등반에서는 50내지 60미터의 로프를, 빙벽등반에서는 60-100미터의 로프를 사용하므로 로프의 길이에 준해서 사용되고 있다.


피켈 (pickel) : 빙벽등반시 찍고 올라가는 손도구. 워킹시에는 지팡이로 그밖에 여러가지로 많이 사용된다.


하네스(harness) : 안전 벨트


하드프리 (hard free) : 자유 등반에서 난이도가 높은 것을 말함. 등반자 각 개인의 최고의 난이도를 자유등반하는 것.


홀드(hold) : 손과 발로 사용할 수 있는 바위. 면의 돌기 부분.


후킹(hooking) : 등반 중 자기 어깨 높이 이상의 홀드를 발뒷굽치를 걸어서 사용하는 방법. 자유등반에서 페이스나 오버행 등반시 많이 이용됨.

728x90

'알면 유익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오늘의 요리 ㅡ 찹스테이크 요리   (0) 2018.01.13
등산용어  (0) 2015.08.10
자일회수법  (0) 2015.08.10
보조자일 사용법   (0) 2015.08.10
응급상황 발생시 심폐소생술  (0) 2015.02.28